전세보증금 반환대출 은행 DSR 초과 2금융권 예외 조건

전세보증금 반환대출 은행 DSR 초과 2금융권 예외 조건

전세보증금 반환대출 은행 DSR 초과 2금융권 예외 조건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올해 첫 공개되었는데 3.5%로 동결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금리들은 내려가고 있는 추세 입니다. 주택담보 갈아타기와 함께 은행들이 자체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함으로 해석 됩니다.

세입자에게 돌려줘야 하는 전세보증금 반환대출은 기존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1. 전세보증금 반환대출 은행 신청기준

전세보증금의 80%, DSR 40% 기준을 만족한다면 신청이 가능 합니다.

2023년 부터 15억을 초과하는 주택에 대해서도 전세보증금 반환대출 신청이 가능하게끔 조정이 되었습니다.

1가구 2주택자를 비롯한 다주택자도 LTV 60% 까지 허용하게끔 변경이 되었습니다.

7월 31일 까지 한시적으로 DSR 대신 DTI 를 적용하는 방안도 운영중에 있습니다.

후기들을 보면 실제 승인이 된 사례들이 많지 않고 2년 이내 주택구입금지 또는 특약에 반드시 가입해야 된다는 부분으로인해 또다른 제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역전세를 비롯해 반환 해야 하는 자금 가운데 주거래은행에서 나오는 모든 금액을 포함해도 한도가 부족하거나 DSR 초과로 인해 여러움이 있는 분들이라면 다음 단계는 2금융권 입니다.

2. 전세보증금 반환대출 2금융권

시중은행과 가장 큰 차이는 DSR 50% 를 적용함으로써 10% 정도의 여유를 두었다는데 있습니다.

소득대비 한도가 산정되는 방식인만큼 급여를 비롯해 다른 부채를 모두 포함했을 때 40%를 초과하는 차주라면 고려해 볼 수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실거주 목적으로 전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전세보증금이 아닌 아파트 시세의 80% 까지 신청을 하는 방식도 활용 되고 있습니다.

전액이 아닌 일부 금액만 신청을 하고자 한다면 후순위 용도로 신청을 하여 전세자금을 반환하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LTV 사용 비중을 비롯해 신용점수, 부채 규모등에 따라 금리가 달라질 수 있지만 선순위를 그대로 두고 후순위만 별도로 자금을 신청시 5%대에서 우대금리를 제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집주인 전세금반환대출

3. 직장인, 사업자 DSR 차이

1금융권은 직업과 관계없이 DSR 40%를 적용 합니다. 하지만 2금융권 이라면 조건의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를 비롯한 법인대표와 같은 자영업자는 DSR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반면 사업자가 아닌 다른 직업군은 DSR 50% 범위 이내에서 한도가 산출 됩니다. 이로인해 신규사업자를 발급하여 한도를 증액하는 방법도 활용이 되기도 합니다.

이 때 유의사항은 취급은행에 따라 즉발사업자가 가능한곳도 있고 3개월이 지났을 때 정상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곳으로 인정하는곳이 있으니 사전에 이를 비교해 봐야 합니다.

전세금반환대출 한도

4. 2금융권 전세보증금 반환 대출

DSR 규제로 인해 세입자에게 반환해야 하는 자금을 은행으로 부터 융자를 받지 못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금리는 1금융권이 낮지만 한도가 부족하다거나 은행 에서 부결이 된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차이를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2금융권에는 상호금융, 저축은행, 보험사 등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특징을 보면 한도를 최대한 사용 할 수 있다거나 은행과 비슷한 금리대로 맞추면서 LTV는 동일하게 이용하되, DSR만 조정이 되는 방식 등 차이가 있습니다.

전세반환자금의 용도를 한도를 우선순위로 둘 것인지, 금리를 낮추는 방안도 함께 확인해야 하는지에 따라 목적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서울, 대전, 대구, 부산, 인천, 광주, 울산, 세종시 등 지역에 따른 차이도 존재하며 소득에 대한 인정 비율등도 금융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은행 이용이 어려워 전세보증금 반환대출을 2금융권으로 진행해야 한다면 후기들과 함께 최소 3~4곳 정도는 비교 후 결정하는것을 추천 합니다.

전세반환대출 신청

(Visited 11 times, 1 visits toda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