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햇살론 생계자금대출 자격 조건 및 추가대출 이용 방법

햇살론 생계자금대출 자격 조건 및 추가대출

햇살론 이란 정부지원서민대출 가운데 하나 입니다.

매년 서민들의 생활안정 및 고금리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몇가지 대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제인 햇살론을 비롯해 새희망홀씨, 사잇돌, 바꿔드림론, 미소금융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 중 바꿔드림론의 경우 연체율 증가로 인해 현재 운영이 중단된 상태 입니다.

신용등급이 좋지 않다거나 소득 확인이 어려워 23.9% 수준의 고금리로 캐피탈, 대부업체, 카드론을 이용하는 경우 6.5% ~ 10.5% 이내의 중금리로 이용이 가능 합니다.

현재 대환은 운영이 중단된 상황이지만, 생계자금으로 승인을 받은 후, 고금리를 대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햇살론대출 대상자

2010년 서민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출시되 현재 까지 운영되고 있는 햇살론. 저신용, 저소득층의 서민들을 위해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서를 담보로 운영이 됩니다.

자격 조건을 3개월 이상 소득 확인이 가능한 직장인, 개인사업자이며 무직자 및 주부는 신청이 불가 합니다. 연소득에 따라 기준이 달라지니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6등급 이하인 경우 연소득 4,500만원 이하까지 신청 가능
  • 새희망홀씨, 사잇돌 이용중인 경우도 한도 이내에서 중복 이용 가능

위와 같이 신용등급과 관련해서 까다로운 부분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원 규정을 보면 9등급 10등급도 대상자에는 해당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용이 어려운 까닭은 대부분 9등급 이하인 경우 최근 3개월 이내에 10일 이상의 연체 이력을 보유하고 있거나 현재 연체중인 경우가 상당수기 때문 입니다.

현재 9등급 이하임에도 불구하고 연체 이력이 없이 신용도가 상승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면 햇살론 신청이 가능 합니다.

햇살론 취급은행

농협, 수협, 산림조합,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 기본적으로 2금융권에서 운영이 됩니다. 농협의 경우 중앙회는 새희망홀씨를 단위 농협은 햇살론을 취급하고 있으니 착오가 없으셨으면 합니다.

이밖에 해당 취급은행에서 인가를 받은 법인, 상담사자격을 이수한 대출상담사 역시 햇살론취급이 가능 합니다.

햇살론 준비서류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 하는 부분은 소득과 재직 두가지 입니다. 4대보험이 적용되는 분들이라면 국민건강보험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류를 통해 제출이 가능 합니다.

재직 서류는 회사에서 발급 할 수 있는 재직증명서, 재직확인서, 그리고 건강보험관리공단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중 한가지를 준비하면 됩니다.

소득은 재직기간이 얼마나 되었느냐에 따라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직장 재직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최근 3개월의 급여통장으로 제출 합니다.

2년 이하라면 원천징수영수증도 소득 서류로 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2년 이상이 경과했다면 세무소에서 발급하는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하면 됩니다.

현급수령자는 회사에서 발급받은 급여명세표를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데 상황에 따라 심사가 되지 않는 취급은행도 있으니 사전에 확인을 하셨으면 합니다.

(Visited 11 times, 1 visits today)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