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싼곳 보다 자격 조건 비교해야하는 이유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눈속임에 속지 말자

 

아파트담보대출 이용시 어떤 부분들을 가장 고려하고 있나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한도, 이자, 금리, 회사, 기간 등등 너무나도 여러가지 입니다.

그에 비해 지금의 시국은 너무나도 불안정 합니다.

29년만에 물가상승률이 최대치를 기록했다는 뉴스들은 불안함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악재들은 결국 경제소비의 악화를 불러 일으키는 연쇄반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쩔 수 없는 이유들로 금융권의 도움을 받아 해결해야 한다면 확실하게 비교를 해야 합니다.

미래에 예측가능한 소득이 충분하다면 선택을 하는데 고민의 정도가 크지 않습니다.

반대의 상황이라면 돈을 빌린다 하더라도 갚아 나가야 하는 길들이 막막한 경우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내 명의로 되어 있는 집이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다면 주담보대출 금리, 한도, 이자, 등을 세세하게 체크해 볼 수 있는 우선권이  있습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숫자들은 당최 어떤것을 믿어야 하는지 의심이 가는것또한 사실 입니다.

감당할 수 있는 부채를 가지고 있는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뉴스 기사들과 현실의 괴리가 상당히 벌어지고 있지 않나 합니다. 저역시도 그렇지만 솔직히 대한민국에서 빚이 없는 사람의 비중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부인할 수 없지만 지금은 기준 금리가 올라가고 있는 추세임은 분명 합니다. 그래서 추가 적인 자금을 활용해서 공격적으로 무언가를 하기에는 망설여 질 수 밖에 없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시기에는 내 돈을 넣어 추가적인 수익을 얻기 보다는 당장 급한불을 끄거나 메꾸는 용도의 차주들이 늘어나는 이유기도 합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신용과 비교했을 때는 낮은편이기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 아닐까요?

LTV 60% 이내라면 무조건 은행을 알아보자

이용하고자 하는 금액이 60% 이하라면 주거래은행을 비롯한 시중은행들의 담보대출 금리를 체크해 봐야 합니다.

단, 여기에 필요한 단서는 기존에 담보대출을 받고 있는 상태가 아니라는 것. 추가자금이 필요하다면 40% 이내로 사용중이어서 갈아타기를 했을 때 내가 필요한 만큼 가용 할 수 있는 한도가 발생한다는 조건 입니다.

LTV 60%를 넘어서는 추가자금이라면 2금융권

이미 40% ~ 50%를 이용 하고 있다면 그다음 단계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얼마전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은행권 LTV를 모두 이용 후 2순위를 이용하는 비중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경기악화로 인한 자영업자의 부채증가가 가장 큰 원인 입니다. 나라에서 볼 때, 개개인의 빚이 증가한다는 것은 위험리스크가 크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 입니다.

하지만 당장 돈을 빌리지 못하면 연체를 하거나 사업운영에 지장을 주고, 생계가 막막한 서민들도 있습니다.

결국 대출 이라는 것은 내가 얼마나 갚을 수 있을 만큼 빌리느냐가 핵심 입니다.

아무리 한도가 나온다 하더라도 연체를 하게 되는 순간 다른 모든 부채들까지 줄줄이 이어지는 도미노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 입니다.

아파트담보대출 최저금리는 내것이 아닌 이유

금융사들 마다 조건들을 보면 최저와 최고 금리를 표기하게 되어 있습니다. 결코 여기에 속아서는 안됩니다.

흔히들 속어로 미끼라는 표현을 하기도 하는데요. 근데 이게 저도 마찬가지기는 합니다. 대부분 표기되는 최저 이자율을 보면 신용등급 1등급 상환기간 12개월 또는 24개월 기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올크레딧 신용등급 나이스 차이 비교하면 신용점수 올리기 쉬워요

돈을 빌릴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부분이 이자. 그리고 한도 두가지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막상 가능한지를 알아보면 표기되었던 숫자보다 높은 이자율을 받습니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중요한 것은 겉으로 들어나는 금리가 아닌 내가 받을 수 있는게 진짜 얼마인지가 아닐까요?

예를들면 A라는 회사는 보이는 부분이 4.3%~8%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B라는 회사는 4.9%~7%입니다. 그럼 아마 주담대를 알아보는 대부분의 경우 A를 먼저 확인합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앞의 숫자 3과 4는 체감의 차이가 어마어마하거든요.

하지만 비교를 한다 해서 아무런 신용상 문제가 없으니 두곳을 다 확인해 봅니다. 결과는 A에서는 5.2%가 나왔고 B에서는 5%가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결과적으로 나에게 유리한곳은 어디일까요?

이는 어디까지난 예시일 뿐 입니다. 반대로 A에서 보다 좋은 조건이 나올 수 있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말씀드리고자 하는바는 내가 지금 당장 사용을 한다 했을 때, 보여지는 표면금리가 꼭 나를 위한것이 아니라는 사실 입니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나 한도 비교를 원한다면 최소한 3곳 이상은 비교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단순 합니다. 최저 금리는 변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승인이 되는 자격 기준은 조금씩 차이를 둡니다.

예로 6월은 아파트만 가능했다고 한다면 7월에는 단독빌라, 아파트, 오피스텔, 상가까지 제한을 풀기도 합니다. 8월에는 이들 중 하나를 막을 수 있기도 합니다.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무직자도 가능하게 끔 기준을 완화하기도 했다가 금융사들의 분기, 반기 목표를 달성하면 다시 소득에 제한을 두기도 합니다.

이런 세세한 부분 하나하나를 깊숙히 알기란 불가능 합니다.

1순위로 은행권을 알아보는 분들도 주거래은행만을 신뢰하지 마시고 여러은행을 비교해보셨으면 합니다.

2순위로 추가적인 생활자금이나 사업자금을 알아보고 있는 분들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를 비롯해 한도나 이자.

아파트일때, 오피스텔일때, 빌라일 때 어떻게 적용되는 기준이 다른지 꼭 비교해 보셨으면 합니다.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한도 비교 가능 한 곳 [상담받기]
전화상담 1661-4650

 

(Visited 877 times, 1 visits toda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