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잇돌대출

사잇돌대출 자격 조건, 한도, 신용등급 부결 이유

사잇돌대출 이란?

금융위원회가 서민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중금리 시장을 활성화 하는 방안으로 출시한 중금리 대출 입니다.

소득 및 재직기간, 신용등급에 따라 1금융권에서는 사잇돌대출을 운영하고 있으며 2금융권 에서는 사잇돌2 라는 이름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이다보니 서울보증보험의 한도 이내에서 중복신청이 가능 합니다. 금액이 부족하다면 이를 통해 추가적인 자금을 확보하는것이 가능 합니다.

사잇돌대출 자격조건

4~10등급의 중ㆍ저신용자 중에서 상환 능력이 있는 근로자(재직 6개월 이상, 연 소득 2,000만 원 이상), 사업자(1년 이상 사업 영위, 연 소득 1,200만 원 이상), 연금소득자(1개월 이상 수령, 연간 수령액 1,200만 원 이상)를 대상으로 연 6~10% 금리로 1인당 최대 2,000만 원까지 대출해 주는 상품 입니다.

대출한도는 1인당 2,000만 원이며 거치기간 없이 최대 60개월 내에 원리금을 균등 상환해야 하고 대출 금리는 연 6~10% 사이로 운영 됩니다.

서울보증보험이 원금을 전액 보장하되, 보증료를 대출 금리에 포함하는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4~10등급의 중ㆍ저신용자는 사실상 제1금융권의 대출이 불가능해서 비은행권에서 20%가 넘는 고금리 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는것이 현실입니다.

그 결과 5% 미만의 저금리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3등급 이상의 고신용자와 중 · 저신용자 사이의 금리단층이 발생하는 문제가 계속 대두되어 대안책으로 마련이 되었습니다.

반면 2금융권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잇돌2 대출은 은행권에 비해 기준이 보다 완화되었습니다.

직장인의 재직기간은 종전 6개월에서 3개월로 단축이 되었고, 개인사업자 역시 4개월 이상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면 신청이 가능 합니다.

단 이자율의 편차는 은행과 비교했을 때, 변동의 폭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득 부분에 있어서도 2금융권의 사잇돌2는 대폭 완화된 규정이 적용 됩니다.

직장인은 연간 소득이 1200만원 이상, 개인사업자는 연간소득이 600만원 이상 이라면 사잇돌대출 신청이 가능 합니다.

한도 및 부결 이유

1인당 이용 할 수 있는 금액은 서울보증보험의 보증한도 이내에서 운영되며 2000만원까지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대출의 보증한도가 3000만원 이라는 것을 가만 했을 때, 1000만원 정도를 유사한 것으로 추가 이용이 가능 합니다.

예를들면 사잇돌로 2천만원을 받고 추가적으로 햇살론 또는 새희망홀씨로 남은 천만원을 중복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정책자금과 비교했을 때, 출범 기간이 얼마되지 않은 만큼 인지도가 부족하다는것이 아쉽습니다.

서울보증보험의 보증한도를 지원받는 기타 상품과 비교한다면 사잇돌과 사잇돌2의 차이를 두지 않고 보다 완화된 기준으로 운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사잇돌대출 준비서류

  • 직장인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재직증명서, 건강보험납부확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등 (소득 및 재직 확인 가능 서류)
  • 사업자 : 임대차계약서, 사업자등록증명원, 사업자등록증사본,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등

기존의 정책자금들이 6등급 이하의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면 사잇돌대출은 4~7등급에 해당하는 서민들을 주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상황에 따라 주거래은행에서도 대출 신청이 가능 할 수 있으니 이용 전 비교해 보시고 원하는 한도가 나오고 만족할만한 이자로 이용 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선택하셨으면 합니다.

(Visited 50 times, 1 visits today)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