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 신용점수 올리기, 하락을 막는 4가지 정보
나이스 신용점수 한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2022년 자산의 형태가 여러가지로 나누어 지지만 시대가 변했습니다.
모든 금액을 현금으로 이용하는 분들은 없지 않을까 하는데요. 한때는 이런 모습들이 부의 상징처럼 보이기도 했던적도 있었습니다.
“자동차를 살 때 전부 현금으로 샀다” 거나, 아파트를 구입 할때도 “은행돈 대출을 받지않고 내돈으로 샀다”
라고 말을 하는것들은 어쩌면 부럼움의 대상이 되었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시대가 변해 돈을 잘 빌리는 것 또한 능력 가운데 하나라는 인식이 대부분 입니다. 제 주변을 둘러봐도 이런 모습들을 어렵지 않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인과 식사를 하거나 술자리를 가질 때, 돈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이런 대화 가운데 어느 은행에서 얼마까지 빌려준다는데? 라는 말들은 평소 관리를 잘해서 대접을 받고 있구나 하는 느낌마저 듭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대중화 되면서 비교를 하는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누가 어떤 정보를 얼마나 빠르게 얻느냐 역시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평소 신용점수를 잘 관리했다면 이런 상황이 왔을 때, 찬스를 잡는데 유리한것 또한 분명한 사실 입니다.

나이스 신용점수는 어떻게 나뉠까?
점수 구간을 보면 900점 이상이라면 어느 금융기관에서도 유리한 기준으로 이용을 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이를 위해서라면 나이스에서는 어떤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확인하는지를 체크해 보면 됩니다.
- 현재 연체 및 과거 채무 상환 이력 30.6%
- 채무 부담 정보 (대출 및 보증채무 등) 26.4%
- 신용 거래 기간 13.3%
- 신용 거래 패턴 (신용, 체크카드 이용정보) 29.7%
나이스에서는 4가지 방법으로 신용 점수를 산정하는데 활용 합니다. 신용 거래 기간을 제외하면 나머지 3가지는 비슷한 비중을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상환이력을 보면 과거 연체가 해제 되는 시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갚아나가는 상황도 긍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채 수준을 보면 보증을 비롯해 중도상환을 하는 것 만으로도 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분들도 이미 알고 계신 전액 상환이 되겠네요.
반대로 부채가 증가하더라도 위험도에 따라서 하락하는 반영 비중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능한 담보위주로 대출이용을 하거나 대부업체 등은 가능하다면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신용 및 체크카드를 오랜 기간 꾸준히 사용만 하더라도 신용도를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카드가 해지가 되는 경우, 간혹 점수가 일시적으로 하락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 입니다. 하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복구하는 기간도 길지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한도 대비 얼마나 적절한 수준으로 이용하느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평가 됩니다. 반대로 현금서비스는 최악 입니다.
과도한 할부 사용 역시 마이너스 요인이 됩니다. 가능하다면 일시불 위주로 사용하는것을 권해 드립니다.
나이스에서 간접적으로 밝히고 있는 내용들만 정확히 숙지를 하더라도 신용점수 900점 이상 올리는것은 그리 어려운것은 아닙니다.
현재 신용점수가 700점 이하라면 채무상환 및 카드사용 이용에 문제는 없는지 체크해 보셨으면 합니다. 이 정도만 꾸준히 관리를 하더라도 800점 이상이 되고 그 다음 단계로 나가는데 있어 남들보다 한걸음 빨리 도달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